본문 바로가기

전기차 뉴스

쌍용 토레스 하이브리드 LPG 100Km 주행 가격 출시일 겨울철 문제는?

반응형

쌍용 토레스 하이브리드 LPG 100Km 주행이 가능한 차량이 출시가 된다고 하는데요. 과연 쌍용 토레스 하이브리드 LPG 가격과 출시일 그리고 LPG 연료의 고질병인 겨울철에 문제는 없는지 알아 보도록 하겠습니다.

 

토레스 하이브리드 LPG 포스터

쌍용 토레스가 좀 재밌는 트림을 출시했습니다. 이름은 바로 토레스 하이브리드인데요. 우리가 일반적으로 알고 있는 전기모터와 내연기관 의 조합이 아닌 lpg 연료와 가솔린 연료를 동시에 사용하는 '바이퓨얼 '모델입니다. 정확한 명칭은 '하이브리드 lpg'인데 소비자들이 오해할 수 있겠 지만 lpg와 가솔린을 넘나 든다는 점에서 하이브리드라는 말인 꼭 틀린 것은 아닙니다.

바이퓨얼 차량

바이퓨얼은 기본 가솔린 차량에 별도의 lpg 탱크를 갖춘 차량을 의미합니다. 예전 기아 모닝과 레이에서 바이퓨얼 모델을 공식 출시 한 적도 있었습니다. 가장 큰 장점 은 가솔린 엔진을 그대로 lpg 연료를 사용할 수 있다는 점이고 저렴한 lpg 경제성도 매력적입니다.

 

 

운영 방식은 lpg 연료를 기본으로 모두 다 사용하면 lpg ecu를 통해 가솔린 전환이 되는 방식입니다. lpg로 전환이 되면서 성능은 가솔린 대비 약 95% 수준으로 떨어진 했지만 큰 차이는 없습니다. 만약 가솔린과 lpg를 모두 만충하게 되면 가솔린 50리터 lpg 58l로 최대 주행거리가 1000km 가까이 됩니다.

 

 

현재 르노의 QM6 LPG 모델도 성황리에 잘 팔리고 있고 연료사용으로 인한 특별한 문제가 발견 되지 않았지요?

겨울철 시동 지연 문제는 가솔린 시동을 우선으로 설정할 수 있고 lpg를 모두 소진하지 않고 주기적으로 충전한다면 사실상 lpg 차량을 운용하는 것과 동일합니다.

 

 

로턴사의 구조변경 

재밌는 점은 토레스의 바이퓨얼 lpg 하이브리드 시스템이 쌍용의 기술이 아닌 '로턴'이라는 lpg 전문기업을 통해서 운영된다는 점입니다. 일단 가솔린 모델로 출고를 받고 이후 로턴으로 인도가 되어 커스텀 및 구조변경 후에 인도가 되는 방식입니다.

 

이처럼 가솔린 모델을 사적으로 바이퓨얼 모델로 만드는 경우는 많았는데 제조사 측에서 공식적으로 제공을 하게 된다면 보증을 받을 수 있다는 장점이 있습니다. lpg 시스템 보증은 로턴사에서 3년/ 무제한 km를 보증하고 내연기관 은 쌍용에서 5년 10km를 별도로 보증하는 시스템입니다.

 

 

토레스 하이브리드 LPG 가격은?

가격은 tl5 모델이 3230만 원 tl7 모델 이 3410만 원으로 내연 기관에 비해 약 300만 원 정도가 더 비쌉니다. 탱크 형태는 도넛 형태지만 트렁크 공간이 다소 높아질 수밖에 없습니다. 현재 lpg 가격 대비 휘발유 가격은 리터당 500원 정도가 비쌉니다. 1년 주행거리가 많으시다면 lpg 모델 장점이 많겠지만 그냥 가솔린 모델로 타시다가 필요에 따라 록턴에서 개조 및 구조변경을 받아도 조건 은 동일할 것으로 보입니다.

 

 

토레스 하이브리드 lpg 작동방식은 기본적으로 주행 시에 LPG 연료를 모두 사용하면 가솔린 모드로 자동으로 전환된다고 쌍용차가 언급했는데요 가솔린으로 시동을 걸고요 LPG 연료가 있는 경우라면 lpg를 우선으로 사용하고 가솔린을 사용한다는 것인데 사람에 따라서 가솔린을 먼저 사용하고 싶은 경우도 있겠죠이 부분은 이번 주에 세부적인 자료가 공개될 것 같은데 공식 자료를 통해서 제가 한 번 더 체크해보고 알려드릴게요

 

 

LPG 충전소는 충분한가?

확실한 건 LPG 충전소는 대부분의 지역에서 이제는 접근성도 괜찮은데요 지도에서 보시는 것처럼 이미 충분한 수준의 LPG 충전소가 가까운 위치에 제공되고 있고요 또한 가솔린과 병행하는 방식이라서 lpg를 다 사용하면 가솔린으로 주행을 하고요 가솔린 특성상 주유가 굉장히 쉽죠 이런 이유에서 일부러 LPG 충전소를 찾아다니는 그런 번거로움은 거의 없다고 할 수 있겠네요

 

엔진에는 lpg를 위한 부품이 추가됩니다 LPG 인젝터와 전자식 기화기 LPG ecu가 있는데 기존 가솔린 엔진이 기본이기 때문에 추가 LPG 이슈를 통해서 가솔린처럼 작동하게 되는 것이죠 lpg를 충전하기 위한 도넛 형태의 탱크는 트렁크 바닥 쪽에 있기 때문에 시각적으로 부담이 되지 않죠 기본 가솔린 연료에 백업으로 충전하고 다니신다고 생각하신다면 든든할 것 같아요

 

 

충전 용량은 58l인데요 LPG 연료 특성상 가득 채울 수는 없기 때문에 대략 한 80%를 충전한다면 실질적인 용량은 45l 전후가 될 것 같고요 바이퓨얼 방식으로 1000km 이상을 달릴 수 있기 때문에 장거리를 주행하시는 분들은 정말 큰 도움이 되겠죠.. LPG 전환 방법은 운전석에 위치한 LPG 스위치를 통해서 가능할 것으로 예상되고요 충전하는 방법은 외부의 LPG 주입구 추가로 적용되고요 출입구 디자인 자체가 다르기 때문에 가솔린과 혼용할 경우는 절대 없습니다.

 

 

토레스 하이브리드 LPG 보증 정책은?

중요한 건 마음 놓고 사용할 수 있는 보증 정책인데요 토레스 제정된 하이브리드 LPG 시스템은 국내 최고의 LPG 전문기업인 로턴과 기술 협약을 통해서 완성도를 높였다고 하네요.. 그 결과 품질과 내구성에 자신 있다고 하는데 토레스 하이브리드 LPG 시스템의 무상 보증 서비스 기간은 3년간 무제한으로 제공이 된다고 합니다.

 

 

주행거리의 제한이 없다는 것이죠 이미 쌍용차는 차체 일반 부품 엔진 및 구동 전달 부품에 대해서 보증기간을 5년에 10만 km로 제공하고 있죠 다만 LPG 시스템의 경우 3만 km 무제한이라는 점을 꼭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기존에도 바이퓨얼 방식이 존재했어요 장애인이나 특수용도로 LPG 차량을 구별할 수 있었는데요 가솔린 이슈의 보조 이슈를 더하면서 병행할 수 있었던 구조인데이 방식에서는 lpg에서 발생되는 10 실린더 헤더 변형 등이 발생되는 경우가 종종 있었습니다.

 

 

따라서 이 부분을 쌍용과 로턴이 기술 협약을 통해서 크게 개선했을 것 같은데 내구성이라는 것이 초기에는 전혀 문제가 없다가 시간이 지나고 주행 환경에 따라서 달라질 수 있는 부분이라서 결국 내구성 보고는 지켜봐야지 알 수 있는 부분입니다.

 

 

 마지막으로 LPG 차량을 신청하는 프로세스는 이렇다고 하는데요 계약이 이루어지고요 차량이 제작이 돼서 나오게 되며 로턴을 통해서 장착 및 구조 변경을 하고요 최종으로 고객에게 인도되는 방식입니다.

 

 

이 방식은 제조사가 완조립해서 판매하는 방식인 기아나 르노와는 좀 다른 방식이라서 조금 걱정되는 부분이 아무래도 한 단계를 더 거치기 때문에 완성도가 어떨지이 부분은 쌍용차에서 철저하게 검증해 주셔야겠죠..세부 사양은 이번주에 공개가 된다고 하니 한번 기대해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2023.01.03 - [전기차 뉴스] - 2023 출시 예정 국산 신차 지금 차량 구매하지 마세요

 

2023 출시 예정 국산 신차 지금 차량 구매하지 마세요

2023 출시 예정인 국산 신차에 대하여 정리를 하였습니다. 먼저 결론부터 말씀 드리면 지금 차량 구매하지 마세요! 입니다.몇 개월만 기다리시면 정말 다양한 신차가 많이 출시될 예정이기 때문

rich.fortunekya.com

 

 

반응형